대회교육정보

행사·대회

대회 ‘하이브리드 무예 종합경기’ 2022 온라인 세계무예마스터십 개막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조회조회 346회 작성일 22-11-27 12:36

본문

‘하이브리드 무예 종합경기’ 2022 온라인 세계무예마스터십 개막

10월 18일~23일 12개 종목 107개국 5000여명 참가
비대면을 넘어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무예 종합 행사

WMC합동취재단  | 기사입력 2022/10/18 [17:30]



온·오프라인 형식의 복합 행사로 진행되는 전 세계 유일의 무예올림픽 ‘2022 온라인 세계무예마스터십’이 18일 화려한 개막식을 가졌다.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위원장 이시종, WMC)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오는 18일 화요일부터 같은 달 23일까지 일요일 총 6일간 진행된다.

 

개막식과 더불어 이번 온라인 대회는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ICM)를 온라인 스튜디오로 온라인 대회 플랫폼(https://online.mastership.org)에서 진행된다.

 

이시종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 위원장과 이보 페리아니 GAISF 회장, 스테판 팍스 GAISF 부회장의 축사로 시작된 개막식을 통해 이번 대회에 국제 스포츠 조직 인사들의 관심과 GAISF 정회원 단체로써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WMC)의 높아진 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김평석(연무), 김민서(한국합기도) 선수의 선수대표 선서와 이은호(태권도), 최영미(검도) 심판의 심판대표 선서에 이어서 차병규 NMC Korea 위원장의 개회선언으로 6일간의 여정이 시작되었다.

 

이번 대회는 지난 해 개최된 ‘2021 온라인 세계무예마스터십’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종목별 무예 기술을 선보이는 경연영상을 놓고 심사위원의 채점으로 승부를 가리는 방식이다.

 

태권도, 무에타이, 크라쉬, 검도, 연무 등 12개 정식 종목과 함께 e-마샬아츠(철권), WMC 꾼과 같은 2개의 스페셜 이벤트가 진행되며 107개국 5000여명이 참가했다.

 

이번 대회의 예선은 지난 7월부터 시작되어 약 3개월 간 진행되었으며 이번 6일간의 대회 일정에서는 본선과 결선이 중계될 예정이다. 특히, 지난해 대회와 다르게 이번 대회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세계 유일의 비대면 국제종합무예경기대회로써 기존의 온라인 대회 형식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행사까지 병행하여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2021년 코로나19 팬데믹을 원인으로 처음 시도되었던 온라인 세계무예마스터십은 최초에 기존 대면방식의 경기대회를 대체하기 위한 목적이 짙었다. 올해 두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대회는 팬데믹 이후로도 온라인 세계무예마스터십만이 가지고 있는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라는 독자적인 대회 브랜드로써 지속 가능성을 선보일 예정이다.

 

기존 대면 방식의 대회로는 국제 스포츠 대회에 참여가 어려운 저개발 국가의 선수들이 비교적 자유롭게 대회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온라인 세계무예마스터십만의 가장 큰 강점이다.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대회라는 수식에 걸맞게, 대회가 개최되는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ICM)에서는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WMC)가 주관하는 ‘국제무예산업페어’와 ‘WMC 컨벤션’ 등의 오프라인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대회는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WMC)가 새롭게 선보이는 글로벌 무예 콘텐츠 플랫폼 WMC TV(https://www.wmctv.net)와 유튜브 채널, 페이스북 페이지 등을 통해서 생중계로 시청할 수 있다.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WMC)는 국제경기연맹총연합회(GAISF)의 정회원이며, 유네스코(UNESCO) 상임자문기구로 승인받았고, 세계도핑방지기구(WADA)와 유엔 기후변화협약 스포츠기후행동협정(UNFCCC Sports for Climate Action)의 가맹기구로도 승인되었다.

 

세계무예마스터십은 2016 청주 세계무예마스터십, 2017 진천 세계청소년무예마스터십, 2019 충주 세계무예마스터십, 2021 온라인 세계무예마스터십을 개최했으며, 18일부터 23일까지 2022 온라인 세계무예마스터십을 개최할 뿐만 아니라, 내년 9월에는 몽골에서 2023 울란바토르 세계청소년무예마스터십을 개최할 예정이다.